안녕하세요. 블로그를 만들고 처음 글을 쓰는데 예전부터 블로그를 시작해보려고 했지만 이런저런 이유로 글을 쓰지 못했어요. (대부분 귀찮아서 미뤄준거지만요..ㅎㅎ) 처음 블로그에 글을 쓰는데 무슨 주제로 글을 써야 하나 정말 많이 고민했는데 제가 요즘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경제분야와 세계 여러 기업들을 알아보고 소개하는 글을 써보려고 해요. 사실 제가 공대생이다 보니까 경제 쪽으로는 관심이 그렇게 많지는 않았는데, 군대를 전역하고 돈에 대해서 관심이 생기면서 예, 적금이나 주식, 회사는 어떻게 경영하는 거지?? 같은 것들을 여러 가지 접하다 보니까 저절로 손이 갔던 것 같아요. 또, 나중에 학교를 졸업하고 가야 할 회사를 찾아보다가 '다른 나라에는 어떤 기업들이 있지?'하고 이번 기회에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서론이 길었졌네요.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오늘은 포브스가 선정한 세계 기업들의 순위를 1위부터 100위까지 알아보려고 해요. 기업들을 평가할 때는 매출(sales), 수익(profits), 자산(assets), 시가총액(market value)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평가하게 되는데요. 여기서 시가총액은 어떤 회사의 주식의 주가에 상장주식수를 곱해서 산출하게 됩니다. 당연히 주가가 올라가게 되면 시가총액도 올라가게 되겠죠? 그럼 이제 세계의 어떤 기업들이 순위에 올라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들어가기 전에 하나 알아둬야 할 것!!
금액의 단위인 'B'은 'billion', 10억을 의미해요.
10억 달러를 원화로 바꾸면 약 1조 2천억 원입니다.

먼저, 1위부터 10위까지 기업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망의 1위는 중국의 ICBC. 중국공상은행입니다. 중국공상은행은 중국의 4대 공영상업은행 중에 하나로 꼽힙니다. 금융전문지 <더 뱅커>에 따르면 2009년에는 2위와 5위에 있는 JP모건과 Bank of America를 제치고 전 세계에서 가장 자본력 있는 은행, 가장 이익을 많이 낸 은행으로 선정되었습니다.
그 밑으로 JP모건, 중국건설은행, 중국농업은행, bank of america, bank of china, 웰스파고 모두 금융기업입니다. 그 외에도 7위에 오른 중국평안보험까지 금융기업들이 높은 순위에 위치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IT에서는 유일하게 애플이 높은 순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시가총액이 무려 9,600억 달러입니다. 원화로는 약 1, 140조 원입니다. 경제 쪽으로 아예 모를 땐 삼성이 애플에 거의 맞먹는 수준일 거라고 생각했는데 시가 총액에서 넘사벽이네요....
9위에 있는 로얄더치쉘그룹은 네덜란드의 정유업체입니다.

11위부터는 IT기업과 자동차 회사들이 눈에 많이 띄네요. 그중에서도 가장 빛나는 우리의 삼성전자! 저도 요즘 주식을 공부하면서 알바비 받을 때마다 삼성전자 주식을 한 주씩 사모으고 있습니다. 그 밑으로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마이크로소프트와 알파벳(구글)이 순위에 올라 있습니다.

21위부터는 여러 나라의 기업들이 많이 보입니다. 석유회사인 페트로차이나와 영국국영석유회사(The British Petroleum Co.)가 나란히 위치해 있고요. 그 아마존과 월마트가 28위, 29위에 위치해 있네요.

31위부터 40위까지는 다시 금융기업들이 많이 보입니다. 그중에서 37위에 johnson & johnson이 올라가 있는데요.
존슨 & 존슨은 50년 넘게 배당금을 꾸준히 올려온 대표적인 배당주입니다. 주식을 공부하면서 요즘은 배당주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있는데요. 다음에는 배당주에 대해서도 글을 써볼 생각입니다.
37위에는 독일의 자동차 회사인 AG다임러가 40위에는 러시아의 세계 최대의 가스생산업체인 가스프롬이 위치해 있습니다.

41위부터 50위도 은행이 많네요. 41위에는 RBC(Royal bank of canada), 43위에는 미츠비시 UFJ 은행, 45위에는 골드만삭스그룹등이 위치해 있습니다. 42위에는 캡슐커피로 유명한 네스프레소, 네슬레가 올라있습니다. 44위에는 cpu반도체 업체인 인텔이 올라있네요.

50 위대에는 자동차 회사가 많은 거 같습니다. 56위에는 미국의 GM 모터스, 57위에는 독일의 BMW가 있네요. 제 전공이 화학공학이다 보니 P&G나 파이저같은 회사가 눈에 띄네요. P&G는 우리가 자주 쓰는 섬유탈취제인 페브리즈, 섬유유연제인 다우니, 남자들의 아침 필수품 면도기 브랜드인 질레트를 보유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이번에 회사를 알아보면서 P&G회사 제품을 이렇게 많이 일상생활에서 사용하고 있다는 것에 놀랐어요. 파이저는 비아그라를 만든 회사로 유명합니다. 그 외에도 페니실린 같은 항생물질을 주력으로 하는 제약회사입니다.

60위 대에는 재밌는 기업들이 많이 있습니다. 63위에는 SNS의 대표주자인 페이스북이 있습니다.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인스타그램도 페이스북 회사 꺼라는 거 알고 계신가요? 69위에 오른 Anheuser-Busch는 버드와이저를 생산하는 전 세계 1위 맥주기업입니다. 그 밑에는 제가 제일 좋아하는 애니메이션 제작사인 왈트 디즈니가 있네요. 디즈니도 대표적인 미국의 배당주입니다.

71위에는 인도의 석유회사인 릴라이언스 인더스트리가 있습니다. 이 기업은 인도에서 가장 수익성이 높은 회사 중의 하나이고, 인도 주식시장에 상장된 가장 큰 회사입니다. 77위에는 이탈리아 최대 다국적 전기회사인 에넬이 올라있습니다. 73위에는 미러리스 카메라의 대표 브랜드인 소니가 있네요. 소니는 카메라 외에도 TV, 모니터, 플레이스테이션 등 다양한 전자제품을 내놓는 세계적인 기업입니다.

80위 대에는 보험회사가 많이 있습니다. 미국 보험회사인 메리츠화재와 프랑스의 AXA그룹이 나란히 있고 ING그룹도 89위에 올라있네요. 그중에 놀란 것은 펩시가 무려 86위에 올라있다는 것.... 당연히 코카콜라가 더 높을 줄 알았지만 코카콜라는 133위에 위치해 있었습니다. 매출액에서 펩시는 650억 달러, 코카콜라는 317억 달러. 매출에서 거의 2배 차이가 있었습니다.

91위에는 이탈리아의 석유회사인 Eni. 92위에는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회사인 오라클이 올랐습니다. 99위에는 세계 1위의 화학기업인 바스프가 위치했습니다. 바스프는 청바지에 쓰이는 인디고와 같은 염료와 암모니아 합성을 이용한 질소 비료 등을 생산하며 세계 최대 화학업체로 오르게 되었습니다.
한국 기업 순위!!

우리나라 기업들의 순위도 안 보고 갈 수 없겠죠? 삼성전자가 단연코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밑으로는 반도체 회사인 sk하이닉스, 현대차가 있네요. 역시 국내 기업 순위에서도 KB금융그룹, 신한금융그룹 등 금융기업이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세계 기업 순위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전체적으로 금융 쪽 기업이나 석유회사가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화학공학을 전공하며 석유회사만 들어가도 높은 연봉받을 수 있다는 말을 많이 들었는데요. 오늘 전 세계 기업들을 알아보면서 왜 석유회사 연봉이 높은지 간접적이나마 알 수 있었습니다. 세계 기업 순위 포스팅은 여기에서 마치고 다음에도 유익한 정보로 다시 오도록 하겠습니다!!
'경제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버리지 투자란? (0) | 2020.04.25 |
---|---|
선물시장이 뭐예요? (0) | 2020.03.22 |
사이드카와 서킷브레이커란? (0) | 2020.03.19 |